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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과 그룹웨어를 통합하는 AI메신저 지오톡(ziotalk) Mobile버전 사용자 매뉴얼

INTRO

안녕하세요. 모바일 지오톡 설치 후 로그인하는 방법과 실제 사용방법을 상세하게 안내드려고 합니다. 아래 목차를 정리하였으니 찾고 싶은 기능이 있다면 'Ctrl+F'를 통해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1. 최초 로그인
2. 사용자 검색 및 즐겨찾기 추가
3. 단체 채팅방 생성
  1) 채팅방 설정 - 1
  2) 채팅방 설정 - 2
  3) 메세지 기능
4. 환경설정

1. 최초 로그인

앱을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먼저 보이게 됩니다. 이 때, 그룹웨어와 연동하여 지오톡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지오유'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해주시면, 그룹웨어 계정과 동기화가 되어 다음 로그인부터는 처음 접속화면에서 바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란에는 '그룹웨어ID@그룹웨어 접속 도메인'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룹웨어ID와 메일ID가 다르다고 하여 메일ID를 입력하면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지오유'에서 최초로그인을 진행하셨다면, 그룹웨어 계정과 ID, PW가 동기화처리 되기 때문에 이후에는 지오톡 로그인시 '지오유'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화면구성

① 즐겨찾기 : 자주 찾는 사용자 또는 채팅방을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채팅방 : 현재 참여중인 채팅방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사용자 검색 : 개인별 또는 부서별로 사용자를 검색하여 즐겨찾기 추가 또는 1:1 채팅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④ 알림 : 안읽은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개발중입니다.
⑤ 환경설정 : 각종 설정 메뉴로 접근합니다.
⑥ 설정 : ①,②번 메뉴별 별도 옵션 기능입니다.

2. 사용자 검색 및 즐겨찾기 추가

하단 가운데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전체 멤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멤버 검색을 통해 특정 사용자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 점 세 개 버튼을 누르고 '조직도'를 누르면 최상위부터 시작하여 조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부서를 클릭-클릭-…-클릭하다 보면 최하위부서의 구성원까지 나타납니다.
여기서 내가 자주 찾는 사용자, 즐겨찾기로 추가를 하시려면 사용자 우측의 별모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즐겨찾기에 추가된 사용자는 하단 첫 번째 사람 모양 아이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즐겨찾기 사용자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선택하면 1:1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단체 채팅방 생성

하단 두 번째 말풍선 아이콘을 누르면 채팅방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채팅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상단의 말풍선+ 모양 버튼을 눌러 채팅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① 공개/비공개 채팅 생성 : 단체 채팅방을 생성할 때, 공개/비공개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 채팅방으로 생성될 경우, ③ '공개 채팅 가입'을 누르면, 공개 채팅방의 목록을 확인하여 바로 공개 채팅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채팅방으로 생성될 경우, 채팅방 내에서 '멤버 초대' 또는 '부서 초대' 기능을 이용해야만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② 1:1 채팅 생성 : 사용자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검색하여 1:1 채팅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채팅방 설정 - 1

채팅방 목록에서 채팅방을 꾹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① 채팅방 이름 변경 : 채팅방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② 즐겨찾기 추가 : 사용자 즐겨찾기 추가와 마찬가지로 메신저 하단 사람모양 아이콘에서 즐겨찾는 채팅방으로 추가가 됩니다.
③ pin 설정/해제 : 채팅방 목록에서 가장 윗쪽 'PIN'란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④ 알림 끄기/켜기 : 채팅방 알림을 설정합니다.
⑤ 읽음 처리 : 채팅방 목록에서 한번에 읽음 처리합니다.
⑥ 채팅방 나가기 : 채팅방에서 나갑니다.

2) 채팅방 설정 - 2

채팅방 내에서 설정창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 우측 상단 점 세개를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① 대화 상대 : 현재 채팅방에 참여중인 사용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멤버 초대 : 사용자 목록에서 직접 사용자를 선택하여 초대할 수 있습니다. 1:1 채팅방은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③ 부서 초대 : 조직도 목록에서 부서 단위로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1:1 채팅방은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④ 채팅방 다시 만들기 : 현재 채팅방에 참여중인 멤버 그대로 새로운 채팅방을 생성합니다.
⑤ 채팅방 설정 : 채팅방 이름 및 사진을 변경합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⑥ 이미지 / 파일 : 해당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이미지 및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 즐겨찾기 : 즐겨찾기 탭에 채팅방을 추가합니다.
⑧ 상단고정 : 채팅방 목록에서 상위로 고정시키는 기능입니다. (PIN)
⑨ 알람 : 채팅방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⑩ 채팅방 나가기 : 채팅방에서 나갑니다.
아래 a,b,c는 채팅방 관리자(생성자)에게 주어지는 기능입니다.
ⓐ 관리자 추가 : 채팅방을 생성한 관리자 외에 참여중인 멤버를 선택하여 추가 관리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삭제 : 선택한 멤버의 채팅방 추가 관리 권한을 삭제합니다.
ⓒ 채팅방 관리자 설정 : 채팅방 이미지 및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내역은 참여중인 사용자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채팅방 삭제 : 채팅방을 삭제합니다. 모든 대화내역이 삭제되며, 삭제된 내역은 복구할 수 없으므로 주의 부탁드립니다.
ⓔ 멤버 강제 퇴장 : 참여중인 사용자를 강제 퇴장시킬 수 있습니다. 공개 채팅방의 경우, 강제 퇴장된 사용자가 다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퇴사자가 발생했을 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3) 메세지 기능

메세지창 좌측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및 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기능들은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또한 우측 이모티콘 버튼을 누르면 귀여운 이모티콘도 전송할 수 있으니 마음껏 써보시기 바랍니다.
메세지를 누르면 다섯 가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순서대로 복사/삭제/답장 입니다.
① 메세지 복사 : 메세지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텍스트만 복사됩니다.
② 메세지 삭제 : 잘못 보낸 메세지의 경우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보낸 메세지만 삭제 가능합니다. 채팅방 멤버 중 한 사람이라도 읽지 않은 멤버가 있다면 메세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③ 답장하기 : 텍스트/이미지/파일 관계없이 답장을 남길 수 있으며, 답장 메세지를 누르면 원문 메세지로 이동됩니다.
④ 공감 : 여섯가지 이모티콘으로 메세지에 응답을 남길 수 있습니다.
⑤ 메세지 즐겨찾기 : 메세지에 즐겨찾기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즐겨찾기 채팅 모아보기 및 태그 관리 기능은 pc버전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세지 아래 시간 옆 빨간색 숫자를 눌러보면 읽지 않은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를 꾹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상세 메뉴가 나타납니다.
① 복사 : 메세지를 복사합니다. 텍스트만 복사됩니다. 이미지, 파일은 해당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② 삭제 : 메세지를 삭제합니다. 본인이 보낸 메세지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③ 답장 : 선택한 메세지에 답장을 남길 수 있습니다.
④ 외부 공유 (문자) : 선택한 메세지(이미지, 파일 등)를 카톡 또는 문자 등 외부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⑤ 멤버에게 전달 : 즐겨찾기에 추가된 멤버들을 선택하여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⑥ 채팅방에 전달 : 현재 참여중인 채팅방 목록에서 선택하여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⑦ 나에게 전달 : 사용자 본인의 1:1 대화방으로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⑧ 공감 : 여섯가지 이모티콘으로 메세지에 응답을 남길 수 있습니다.

4. 환경설정

① 프로필 : 내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부서/직위/직책 등 조직도 정보 수정은 관리자만 할 수 있습니다.
② 비밀번호 변경 : 지오톡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그룹웨어 계정 비밀번호와는 별개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비밀번호 변경 후,
    '지오유'로 로그인을 한다면, 그룹웨어 비밀번호와 동기화 처리되오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③ 테마 설정 : 다크모드, 글꼴, 배율, 채팅방 색상, 메세지 색상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④ 다운로드 설정 : 파일 다운로드 후 바로 실행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⑤ 알림 설정 : 알림 소리, 알림 수신 허용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⑥ 로그인 기기관리 :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기기 목록을 볼 수 있으며, 본인이 접속한 기기가 아니라면 로그아웃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계정에 PC1개, 모바일1개 세션만 유지됩니다.
⑦ 라이선스 : 지오톡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⑧ 캐시 초기화 : 프로그램에 쌓인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여 최적화합니다.
⑨ 워크스페이스 전환 : 워크스페이스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업체별 1개만 제공드리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⑩ 로그아웃 : 현재 로그인 중인 기기에서 로그아웃 합니다.

OUTRO

지오톡은 업무용 메신저로서 협업의 관점에서 여러분들에게 더 많은 기능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들은 상단 '업데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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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이력

  • 2024-03-05 날짜로 신강혁 님으로 부터 컨텐츠명이 변경 되었습니다.
  • 2024-03-06 날짜로 신강혁 님으로 부터 컨텐츠명이 변경 되었습니다.
  • 2024-03-13 날짜로 신강혁 님께서 등록 작업을 하였습니다.
  • 2024-05-31 날짜로 신강혁 님으로 부터 컨텐츠명이 변경 되었습니다.